건강한 삶을 위한 비법을 탐구하기 위해 행동주의 기법의 포스팅과 인지 행동주의 관점 첫 번째 포스팅을 먼저 참고 바란다.

 

 

 

 

건강한 삶 코칭하기 1 : 행동주의 기법

 행동주의는 가장 기초가 되는 강화, 처벌 등과 같은 개념 자체도 치료적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치료적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행동주의 기법은 적절하게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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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삶 코칭하기 2 : 인지행동주의 관점 (1)

 지난 포스팅에서 건강한 삶을 코치하는 방법에 대해 행동주의 기법으로 검토해보았다. 건강한 삶 코칭하기 1 : 행동주의 기법  행동주의는 가장 기초가 되는 강화, 처벌 등과 같은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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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코칭에서의 인지 행동주의

 


 인지 행동주의는 코칭에 적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이론이다. 이는 코칭이 기본적으로 정서보다는 인지적 대화를 통해 고객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치는 인지를 변화시키는 다양한 기법과 이론을 포괄하는 인지 행동주의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인지 행동주의에 기반을 둔 코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및 모델과 그 적용을 소개하기로 한다.

 


1) PRACTICE 모델(Palmer, 2007)


 PRICTICE 모델은 인지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한 문제해결 중심 모델이며, 코칭을 진행하는 특징 단계, 특히 대안 형성 및 실천의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다. PRACTICE 모델 코칭의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 문제 파악하기
- 어떤 것이 문제인가?
- 어떤 것을 바꾸고 싶은가?
- 그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던 예외적인 경우는 언제인가?
- 어떤 왜곡이나 다르게 볼 여지가 있는가?

2단계 : 현실적인 관련 목표 개발하기
- 당신은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가?

3단계 : 대안 선택지 생성하기
-  당신의 선택지는 무엇인가?

4단계 : 결과 고려하기
-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가?
- 각 해결 방법은 얼마나 유용한가? (10점 척도 평정)

5단계 : 대안 선택하기
-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6단계 : 실행하기
- 가서 실행하라.

 

 

다음에 제시된 예시를 통해 발표 불안의 인지적 왜곡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2) SPACE 모델(Edgerton & Palmer, 2005)

 


 SPACE 모델은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 생리적 반응 (Physiological reaction), 행동(Action), 인지(Cognition), 감정(Emotion)의 알파벳 첫 글자를 조합하여 명명되었다. SPACE 모델은 코칭 모델이라기보다는 코칭에서 고객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좋은 도구다. 예를 들면, 직장 면접(Social context)을 보러 가는 사람은 면접이 어려울 것이라고 인식할 수 있다(Cognition/appraisal). 이러한 부정적 평가는 불안을 촉발할 수 있고 (Emotion), 불안에 대한 신체적 반응으로 땀을 흘리거나 신체적 긴장이 증가하며(Physiological reaction), 대기실에서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Action; Palmer & Szymanska, 2008).

(1) SPACE 모델을 사용한 인지 행동주의 코칭의 예(Palmer & Szymanska, 2008. 변형)


 피코치는 최근 승진을 앞두고 있으나 승진 예정 자리는 매달 사장단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 중 하나였다. 피코치는 사장단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하는 것이 걱정되어 코칭을 받기로 하였다.
 코치는 피코치의 초기 진술을 들은 후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부족하거나 이에 대한 효능감이 낮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파악하였으며, 이에 피코치와 함께 SPACE 도식을 작성하였다. 피코치는 SPACE 모델을 통해 현재 상황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자기 모습을 이해할 수 있었지만, 그 이면에 존재하는 신념은 쉽게 파악되지 않았다. 다음은 상황과 관련된 개인의 신념을 파악하기 위한 진행 과정이다.


코치: 저는 선생님이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스트레스를 느낄 때 아마도 이와 관련된 어떤 또 다른 생각이 마음속에 떠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생각이 무엇인지를 우리가 발견하고, 우리가 정확한 이슈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제가 몇 가지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피코치: 좋습니다.
코치: 일단 새로운 직무를 시작했다고 가정하면 사장단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하는 것에 대해 어떤 감정이 느껴지십니까? (감정 명료화하기)
피코치: 매우 불안해요.
코치: 자, 그럼 선생님이 사장단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어떤 것에 대해 불안하십니까? (변화가 필요한 관련 정서에 집중하기)
피코치: 나는 망칠 거야.
코치: 네, 그럼 선생님이 발표를 망친 순간을 가정해 봅시다. 눈을 감고 발표를 망친 상황을 상상하면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상되시나요? (피코치가 이슈가 되는 상황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피코치: 네.
코치: 자, 그럼 당신은 지금 어떤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까?
피코치: 그들은 나를 쓸모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코치: 만일 그들이 선생님이 쓸모없다고 생각한다면, 그다음에는 무슨 생각이 들죠?
피코치: 저는 제 일자리가 위험하다고 생각할 것 같네요.
코치: 선생님 일자리가 위험해진 순간을 가정해 봅시다. 선생님은 무엇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까?
피코치: 재정적인 영향이 가장 큰데, 제가 최대한도까지 대출받은 상태라서 전 모든 걸 잃을 수 있어요.
코치: 이와 관련되어 또 다른 생각이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피코치: 아니오.
코치: 제가 선생님이 말씀하신 걸 좀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치는 화이트보드에 적기 시작한다)
선생님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불안합니다.

•'나는 망칠 거야.'
•'그들은 나를 쓸모없다고 생각할 거야.'
•'나의 일자리가 위험해질 수 있어.'
•'재정적인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어.'
•'난 모든 걸 잃을 수 있어.'

선생님이 사장단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하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고 할 때, 앞의 다섯 가지 중 선생님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피코치: 솔직히 제가 모든 걸 잃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저는 과거에도 힘들었을 때가 있었고, 제 친구들에게도 그런 시간이 있었어요. 그렇다고 우리가 모든 걸 잃지는 않았죠. 저는 이 일을 정말 원하고, 일단 얻게 되면 계속 유지하고 싶어요. 상당 기간 저는 여기에 집중해 왔어요. 제 생각에는 제 일이 위험해지는 것에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요.
코치: 자, 우리가 핵심적인 'A' 또는 프레젠테이션과 관련해서 선생님이 가장 걱정하는 것을 찾은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이에 대해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를 찾아봅시다. 마음속으로 선생님이 프레젠테이션을 망치고 이로 인해서 직업이 위험해진 상태를 상상해 보시겠어요? (직관적 사고를 파악하기 위해 심상 이용)
피코치: 네.
코치: 선생님 직업이 위험해진 것을 상상할 때 마음속에 어떤 생각이 듭니까?
피코치: 이 일자리를 잃어서는 안 돼.
코치: 그리고 만약 잃는다면?
피코치: 그건 끔찍한 일이다. 그들은 나에 대해 안 좋게 생각할 거야.
코치: 실제로 그들은 선생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피코치: 나는 완전히 쓸모없다?
코치: 선생님은 그들의 의견에 동의하시나요?
피코치: 그렇죠!
코치: 나는 완전히 쓸모없다는 생각은 선생님의 프레젠테이션 기술 부족과 연립 된 것입니까? 아니면 그 자리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것입니까? (명료화 질문)
피코치: 둘 다죠. 하지만 그들이 그 자리에 있는 나를 어떻게 볼 것인지가 중요하죠.

코치: 좋습니다. 그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핵심 신념은 다음과 같군요. (화이트보드에 기록한다.)

•'나는 이 일자리를 잃어서는 안 돼.'
•'그건 끔찍한 일이다!'
•'나는 완전히 쓸모없어.'

만약 선생님이 이러한 신념들을 계속 가지고 계시면 스트레스를 받을까요, 아니면 편안해질까요? (생각과 느낌 간의 관계를 강조하기)
피코치: 스트레스를 받겠죠.
코치: 이것은 선생님의 프레젠테이션을 방해합니까? 아니면 도움이 됩니까? 그 일을 잃는다는 두려움과 피코치가 행동하는 방식 간의 관계를 강조하기 위한 질문)
피코치: 상황을 훨씬 나쁘게 만들겠죠.
코치: 선생님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과 관련하여 선생님이 할 수 있는 것을 제안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결 방법을 찾는 질문)
피코치: 제가 그 일을 맡지 않을 수도 있겠고요. 프레젠테이션을 피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불가능할 것 같고요. 아마도 제가 생각을 바꾸는 것도 있겠네요.
코치: 선생님은 이 일을 계속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쓰는 게 좋을까요?
피코치: 제 생각을 바꾸는 거요.


 이후 다양한 과제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상기 대화에서 파악된 신념들을 논박하고, 적응적인 대안 사고를 개발하는 과정이 코칭을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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